탑칼럼
2024년 7월 19일   09:53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북한내부> 이제 한류만이 아니다 개인 제작 동영상도 ‘비사회주의’ 단속 명령 ‘4.27 지시’ 하달
아시아프레스(강지원, 이시마루 지로 기자) 

북한 당국이 개인이 휴대폰이나 컴퓨터 등에서 자체 제작한 영상들을 유포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이른바 ‘4.27 지시’를 내린 것이 밝혀졌다. 아시아프레스의 내부 취재협력자에 따르면, 국가의 승인 없이 동영상을 제작해 돌려보는 현상을 비사회주의로 규정하고 제작자와 유통자를 철저히 처벌한다는 내용이 이번 지시의 골자다. (전성준 /강지원)

◆ 동영상 자체 제작과 유포는 ‘비사회주의’

북부 지역에 거주하는 협력자는 지난 5월 초, 인민반회의를 통해 ‘4.27 지시’가 하달됐다고 전했다.

“사진관이나 컴퓨터 전문가들이 중국에서 들여온 편집기를 사용해 동영상을 편집, 유포하는 행위를 신고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어요. 특히 젊은이들이 춤, 성악, 기타 배우기 등의 영상을 제작해 돌려보는 것도 비사회주의 행위로 간주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북한 당국은 한국이나 외국 콘텐츠의 유포 및 시청을 강력히 통제하고 처벌했다. 특히 2020년 12월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하며 그 처벌 수위를 한층 강화했다. 최고형은 사형이다.

국내 제작 영상도 처벌 대상이 되었다는 것인데, 무엇이 계기가 되었을까? 협력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평양에서 학생들이 연애하는 방법, 입맞춤할 때 동작 같은 것들을 찍어서 서로 돌려보던 와중 단속에 걸려서 시작된 것이다. 연애할 때의 말버릇(언어 예절), 존칭어 사용법 등 일상생활에 유용한 교육 자료조차 단속 대상이다”라고, 협력자 자신이 보기에 전혀 문제가 없는 국내 동영상도 단속 대상이 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 인민반을 통한 불시 검문 등 개인 제작 동영상 단속 통제 강화

당국은 개인이 제작한 동영상과 출판물에 대한 단속과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협력자는 말한다.

“전화기가 있는 사람들은 무슨 일이 생기면 그것부터 회수하고 검사를 하고, 길에서 걸려도 전화기부터 보고 그래요. 인민반에 불시로 컴퓨터 검열 나오고 그것 때문에 사진관이나 도서실, 전자통신봉사소(핸드폰이나 앱 등 통신 상품을 취급하는 전문점) 같은 데도 계속 검열이 나와요”

북한의 스마트폰. 북한에서는 지능형 손전화기라고 부른다. 2020년 아시아프레스가 입수했다.

하지만 새로운 동영상의 제작 및 유통 환경 때문에 당국이 단속에 애를 먹고 있는 모습이다.

“영상물을 길동무(북한의 내비게이션 앱)나 공식적인 망에서 받지 않고 개인이 찍어서 돌리거나 편집해서 만든 것들을 단속한다는 건데, 전화기가 용량이 크지 않아서 짧은 것들만 저장해서 보는데 그것도 문제라는 거예요”

한류에 대한 철저한 단속에 이어 북한 내부에서 제작한 영상물까지 단속하는 북한 당국. 외부 정보의 차단뿐 아니라 내부 정보와 여론도 철저히 관리하고 국가의 통제 하에 두려는 김정은 정권의 의도로 분석된다.

※ 아시아프레스는 중국 휴대전화를 북한에 반입해 연락을 취하고 있다.

 

     

     

     

     

     

    등록일 : 2024-05-22 (09:12)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지 못하...
    [ 22-09-01 ]

    글이 없습니다.



    부정선거 고발 캠페인

    Wikileaks

    유튜브 오늘의 말씀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으로 우리가운데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이 주시는 조명력, 생명의 말씀을 밝히는 조명력을 받아 누리는 우리가 되자.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여 그를 위하여 인간적으로 유익하던 것을 해롭게 여기게 되고 모든 것을 잃어버리되 배설물로 여겨 버리게 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시요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이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알아보도록 이끄시는 주의 얼굴빛과 성령각성과 한마음인 그리스도의 마음을 넘치는 감사 찬송으로 구해 받아 누리자.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8-0191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