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칼럼
2022년 8월 19일   05:26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북한내부 인터뷰> 열병식과 미사일 발사, 정보 통제 당한 주민들은 어떻게 보았는가?
강지원 기자(아시아프레스) 

4월에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년을 축하하는 성대한 열병식을 거행하고, 연초부터 미사일 발사 실험을 계속하고 있는 북한. 국제사회의 제재에다가 국경을 봉쇄하는 등 지나치게 과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을 2년 이상 지속했기 때문에, 경제는 마비되고 사람들의 생활은 극도로 악화하고 있다. 이 와중에도 김정은 정권이 막대한 돈을 물 쓰듯 하는 것을 주민들은 어떻게 보고 있을까? 북부 지역에 사는 두 명의 주민에게 들었다. (강지원 / 이시마루 지로)


◆ 정보 통제와 곤궁으로 인민은 사고 정지 상태


이야기를 들려준 주민은 모두 중국과의 국경 근처에 산다. 연락은 북한에 반입한 중국 스마트폰을 사용했다. A 씨는 상업 관련 일을 하는 40대다.


—— 열병식은 보셨습니까?
A 열병식은 모두 TV로 잘 보라고 포치했고, 저도 봤습니다. 지금까지 뭐 크게 바뀐 거 있습니까? 전 별로 관심 없습니다. 먹고 사는 게 힘드니까.



—— 영상에 나오는 평양사람들은 건강해 보였습니다. 지방과 평양의 생활에 차이가 있습니까?

A 평양은 수도니까 공급도 나온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신의주로 수입되는 물자는 전부 평양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도 평양도 살기 힘든 사람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 북한은 코로나 때문에 중단했던, 철도에 의한 대중국 무역을 올해 1월 2년 만에 재개했다. 신의주는 그 유일한 통상구다.



—— 경제 제재도 받고 있는 데다 코로나까지 겹쳐 경제가 극도로 나빠지고 있는데, 큰돈을 들여 미사일 발사 실험과 성대한 열병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 그거는 시위를 하는 건데, 너희들 적이 아무리 압박해도, 우리는 견딜 수 있고 싸우면 이긴다. 그럴 준비는 돼 있다라는 겁니다. 우리는 잘 살아남아서 건재하다는 걸 과시하려는 거예요.



—— 당신은 그 시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A 이번 열병식 행사에서 정부는 자주국방력을 더욱 강화한다지만, 그것을 한다고 해서 외국과 UN에서 쌀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저는 바깥 정세를 아니까, 지방이나 아랫사람들에게는 시위가 도움이 안 되고 의미 없다는 걸 압니다.



—— 주변 사람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A 여기에서는 진실이 알려지지 않아서, (김정은을) 원수님은 위대하다라든지, 미국이나 강대국과 당당히 맞서는 위인이다, 나이는 젊은데 예지력을 가졌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도 그런 말만 들으면 정말 그런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우리 생활이 괴롭고 힘든 건 미제국주의자의 탓이라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선전하는데, 외부의 소식을 모르고 선전 정보만 듣는 사람들은 (김정은을)찬양하게 되는 겁니다.



—— 정보통제가 돼 있어서, 사람들은 정권이 말하는 것을 믿는다는 것입니까?

A 방어용 핵도 미사일도 있으니까 전쟁 나면 이긴다고 선전하는데, 그러면 대체 언제쯤 먹는 문제가 해결되는지, 친한 사람들끼리 그런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3월에 화성-17이라는 탄도미사일 발사 실험에 성공했다고 크게 선전했지요.

A 거기에는 의문스럽다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오래전에 미국 본토까지 타격할 수 있는 무력을 가졌다고 선전했지 않느냐, 그게 이제 와서 성공했다는 건가 하고.


미국이 위협한다면, 거기에 대해 준비를 해야 한다는 건 알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중요한 건 무엇보다도 인민 생활이 나아져야 한다는 건데 정부는 그렇게 할 생각이 없다는 거지요. 기대도 안 합니다.







등록일 : 2022-05-06 (07:02)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의 기쁨...
[ 22-07-12 ]

글이 없습니다.



부정선거 고발 캠페인

Wikileaks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8-0191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