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칼럼
2020년 9월 19일   05:13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미 정보당국자 “북, 미 대선 개입 가능국 중 하나”
양희정 기자 

앵커: 미국 고위 정보당국자가 북한을 오는 11월 열릴 미국 대통령 선거에 개입하려는 해외 위협 국가들 중 하나로 지목했습니다. 양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국가정보국(DNI) 산하 국가방첩안보센터(NCSC)의 빌 에바니나(Bill Evanina) 국장은 미국 대통령 선거를 70여 일 앞두고 러시아, 중국, 이란 이외에 북한도 선거에 개입하려 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에바니나 국장: 쿠바, 북한, 사우디아라비아 등 (미국 대통령 선거 개입이라는) 게임에 뛰어든 국가들이 많습니다. (Countries like Cuba, and North Korea, and Saudi Arabia…We have a lot of countries that are playing the game. But they’re not rising to the level of the big three.)

에바니나 국장은 지난19일 미국 상공회의소가 개최한 온라인 사이버 관련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그러나 북한 등 다른 국가들의 미국 대선 개입의 정도가 러시아, 중국, 이란이라는 3대 해외 선거 개입 국가만큼 큰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또 북한이 구체적으로 어떤 선거 개입 활동을 하고 있는지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은 채,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투표를 하지 못하게 할 가능성 등을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셉 디트라니 전 미국 국가정보국(DNI) 산하 국가비확산센터 소장은 2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보낸 전자우편에서 북한은 사이버 역량을 미국을 포함한 어떤 국가의 민주적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한 가짜 정보 유포 공작 등에 이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일 북한이 위험을 무릅쓰고 이 같은 무모한 행동을 하고 있다면 미국 선거에 개입한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그는 경고했습니다.

(You dont use cyber for disinformation operations to influence any countrys democratic elections, certainly not the U.S. election.  If indeed North Korea is behaving in this dangerous way, there will be consequences, as there would be consequences for other reported countries trying to influence the U.S. election.)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매튜 하(Mathew Ha) 연구원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구글 위협분석그룹은 지난 3월 북한 측이 언론인을 사칭해 기자들에게 허위 정보를 유포하기도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하 연구원: 북한의 사이버 정보 작전이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나 보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 보고서에서 북한 해커들이 언론인과 언론기관을 대상으로 특정 기관이나 내부 직원을 표적으로 집중 공격하는 스피어피싱 공격이 있었다고 밝혔는데요. 북한에 유리한 정책을 이끌어내기 위해 미국 선거에 개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분석관을 지낸 수 김(Soo Kim) 랜드연구소 정책분석관도 2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보낸 전자우편에서 북한은 정보전에 나설 역량과 의지를 이미 보여줬다고 평가했습니다.

소규모 스피어피싱부터 미국 정부기관이나 하청업체에 대한 대규모 정보탈취 작전을 통해 개인 신상정보를 빼돌리거나 미국 군사와 안보 관련 기밀정보를 탈취했다는 설명입니다.

그는 그러면서 러시아나 중국,이란 등 이른바 3대 위협국보다 북한의 악성 사이버 활동에 대한 감시(scrutiny)가 상대적으로 적을 경우 북한의 사이버 범죄에 대한 적절한 처벌 없이 이를 간과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애틀란틱 카운슬의 제니 전(Jenny Jun) 객원연구원도 대북 정책에 관한 논쟁을 북한에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북한이 선거에 개입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북한은 미국과의 대화 재개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에 미국 국내 정치의 혼돈스런 상황은 원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게다가 북한이 최근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인터넷사회적연결망 등을 통해 서방세계를 대상으로 선전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그 선전에 관심을 갖고 따르는 사람들(followers)의 수가 많지 않아 선거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전 연구원은 덧붙였습니다.

그는 오히려 북한이 선거를 이용한 스피어피싱 공격으로 금전적 이득을 추구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미국 동부 뉴저지주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 대통령 선거에 개입 가능한 외국 국가로 러시아, 중국, 이란과 함께 북한을 거론했습니다.

한편, 북한의 권정근 외무성 미국국장은 지난 6월 북한이 남북한 간 연락통로를 전면 차단한 데 대해 ‘실망’했다는 미국 정부의 반응과 관련해 대통령 선거를 앞둔 미국이 ‘남의 집 일에 쓸데없이 끼어들며 함부로 말을 내뱉다가는 감당하기 어려운 좋지 못한 일에 부닥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북한이 미국 대선에 개입해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경고란 지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등록일 : 2020-08-21 (06:43)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를 버리면 미...
[ 20-09-07 ]

글이 없습니다.



부정선거 고발 캠페인

유튜브 오늘의 말씀

구국동영상 썸네일 인간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시되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사랑하시고 질투하기까지 사랑하신다. 그 질투에 만물이 송구해하니 그 스트레스로 몸의 뼈가 썩는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인간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시되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사랑하시고 질투하기까지 사랑하신다. 그 질투에 만물이 송구해하니 그 스트레스로 몸의 뼈가 썩는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마음의 상처를 치료를 하려면 주 예수 그리스도께 생존의 운전대를 내려놓고 그분의 운전만을 받아야 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명철은 만유의 창조로 나타났고 그것을 경영하는 것으로 드러나고 누구든지 그의 성령 통치를 받는 자들 속에서 무한히 솟아나는 것이니 만민이 이에 찬양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자기 분노를 다스리는 자들의 속으로 임하시는 하나님의 명철의 무한하심을 누려야 천국의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안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심령 속에 왕으로 모시기를 거부한 국민 수가 많으면 주권자의 패망이다.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8-0191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