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칼럼
2020년 5월 31일   05:07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코로나 여파로 세계 경제 ‘대공황’ 이후 최악의 침체 전망”
안소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여파로 올해 전 세계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의 경제적 영향이 당초 예상보다 오래 가고 더 심할 것이란 분석입니다. 안소영 기자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는 최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로 전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 같은 수치는 지난 1월 전망치 3.3% 에서 무려 6.3% 포인트나 하향 조정된 겁니다.

 

IMF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2008년 국제 금융위기 당시 평균 성장률 4.7%, 1990년대 말 아시아 금융위기 때 1.3%보다 훨씬 낮은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5.9%, 일본은 -5.2%, 유로존은 -7.5%로 전망됐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 성장률은 60년 만에 처음으로 제자리 걸음을 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세계 경제 성장의 엔진인 중국의 올해 성장률은 1.2%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고, 한국의 성장률은 -1.2%로 전망됐습니다. IMF는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를 ‘대봉쇄’로 규정하고,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특히 코로나 대유행이 예상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고, 내년에 다시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그럴 경우 세계 경제 성장률은 또다시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세계은행(WB)은 최근 발표한 ‘신종 코로나 시대의 경제’ 보고서에서, 베네수엘라를 제외한 올해 중남미 국가들의 국내총생산(GDP)이 4.6%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보고서는 신종 코로나로 중국과 주요 7개국(G7)의 수요가 급감하면서 중남미 수출업체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도 올해 세계 상품 무역이 최대 32% 급감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1930년 대공황 이후 최악의 수준이라면서, 거의 모든 지역이 올해 무역이 두 자릿수로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또한 세계 경제 성장률은 최고 8.8%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16일, 올해 국내총생산(GDP) 기준 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 2.4%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S&P는 신종 코로나 사태 이후 경제 생태계가 어떻게 되살아날 지에 대해 전문가들이 다른 견해를 갖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코로나의 경제적 영향이 당초 예상보다 오래 가고 더 심할 것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종전 -1.3%에서 -5.2%로 내렸고 유로존도 -2.0%에서 -7.3%로 낮췄습니다.

 

다만 S&P는 내년 세계 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를 4.9%에서 5.9%로 상향 조정해 애초 예상보다 빠른 속도의 회복세를 점쳤습니다.

 

또 다른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Fitch)도 올해 세계 경제가 신종 코로나로 깊은 침체에 빠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올해 세계 경제가 -1.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미국과 유로존, 영국 역시 각각 -3.3%, -4.2%, -3.9%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영국의 경제 분석 기관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도 올해 세계 경제 전망치를 1월 전망치보다 5% 포인트 내린 -2.8%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그러면서 각국의 봉쇄 정책이 올해 3분기까지 이어지면, 최악의 경우,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8%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VOA 뉴스 안소영입니다.

 

 

 

 

 

등록일 : 2020-04-19 (14:33)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보좌로 가...
[ 20-05-30 ]

글이 없습니다.



부정선거 고발 캠페인

유튜브 오늘의 말씀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보좌로 가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발라 보게 하자.

구국동영상 썸네일 타락한 성질을 고칠 수 없으니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성품을 받아 누리자.

구국동영상 썸네일 이웃을 아가페로 사랑하게 하시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평안을 곧 유일무이 창조주의 평강을 세상에 공급하는 대한민국이어야 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누구든지 선한 목자 오직 예수 그리스도 품에서 평강을 강같이 의를 바다물결같이 누려야 번뇌에서 영구적으로 벗어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대한민국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성민 국가가 되어야 한다.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얻을 것이라 사람들이 너희를 우리 하나님의 봉사자라 할 것이며...)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8-0191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