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칼럼
2020년 10월 29일   08:33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HRNK “북 전거리교화소에 화장터 존재…수감자 사망률 높아”
지예린 기자 

앵커: 북한 함경북도에 위치한 노동교화소의 잔혹한 인권유린 실태를 조사한 미국 인권단체의 보고서가 공개됐습니다. 교화소 내 별도 화장터도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에린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워싱턴DC 인권단체 북한인권위원회(HRNK)는 지난달 30일 북한 함경북도에 위치한 장기 강제수용소인 12호 교화소(전거리교화소) 실태를 분석한 보고서인 ‘북한: 12호 전거리교화소 사진분석 – 업데이트 3호”(North Korea: Imagery Analysis of Kyo-hwa-so No. 12, Jŏngŏ-ri - Update 3)를 발표했습니다.


북한인권위원회에 따르면, 북한 사회안전성의 12호 교화소는 평양에서 북동쪽으로 약 490킬로미터, 함경북도 회령시에서 남쪽으로 약 25킬로미터 떨어져 있으며, 크게 벽으로 둘러싸인 수감자 수용시설 및 구리광산 등 2개의 주요시설로 구성돼 있습니다.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지난달 30일 공개한 북한 12호 교화소(전거리교화소) 위성사진.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지난달 30일 공개한 북한 12호 교화소(전거리교화소) 위성사진. 사진 출처: 북한인권위원회(HRNK) 보고서 캡쳐

12호 교화소에 수감됐던 탈북자들의 증언 및 위성사진을 토대로 작성된 이번 보고서는 현재 운영 중인 12호 전거리교화소에서 자행되는 북한의 처참한 인권유린 실태를 고발했습니다.


특히, 보고서 공동저자인 북한인권위원회 그렉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이번 보고서를 통해 새롭게 알려진 점으로 교화소 내 화장터를 주목했습니다.


스칼라튜 사무총장: 한 가지 중요한 발견은 수감자의 시신을 소각하는 화장터의 존재입니다. 이번에는 12호 전거리교화소 수감됐던 자들의 증언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수감자들의 높은 사망률을 증언했습니다.


그는 이어 높은 사망률의 원인으로 수감자들의 영양실조, 질병, 부상, 과도한 강제노역 등을 꼽았습니다.


아울러 보고서는 화장터가 감옥에서 동쪽으로 1킬로미터 떨어졌으며 별다른 특징이 없는 가로 약4미터, 세로 약5미터 구조로, 작은 배기굴뚝이 있을 수 있다고 묘사했습니다.


화장터의 위치는 북한인권위원회가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수감자 출신 탈북자들과 진행한 수 많은 인터뷰와 위성사진을 대조하면서 식별했습니다.


보고서 공동저자인 아만다 모트웻 오 북한인권위원회 인권변호사는 이날 이 기관의 보도자료에서 “12호 교화소 화장터 위치 공개는 우리가 지속적으로 높은 구금사망률을 감시하고 수많은 무고한 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대신해 (관련자들의)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북한인권위원회는 탈북자의 증언을 토대로 교화소 수감자 수가 1990년대 후반 약 1천300명에서 최근 약 5천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며, 위성사진 상으로도 5천명 규모의 수감자 수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이중 여성 수감자는 약 1천명 정도인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구체적으로 전체 수감자의 60%가 북중 국경을 불법으로 넘다가 붙잡혔고, 여성 수감자의 경우 80%가 이에 해당됩니다. 나머지 40%는 한국 드라마 시청, 마약, 접경지역 기독교 교회 접촉 등의 이유로 구금됐습니다.


한편, 보고서는 북한이 ‘수감자 처우에 관한 최소한의 유엔 기준’(넬슨 만델라 규칙) 및 ‘여성수용자의 처우 및 여성 범죄자를 위한 비구금적 대안에 관한 유엔 규칙’(방콕 규칙) 등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등록일 : 2020-10-01 (07:05)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통제를 받아...
[ 20-10-23 ]

글이 없습니다.



부정선거 고발 캠페인

유튜브 오늘의 말씀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여호와를 경외하는 성품을 받아 누려야 재물얻는 지혜를 그 능력을 얻어 누린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의 통제를 받아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기쁨을 공유하고 누리는 유일무이의 길이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은 하나님의 소화력이다. 모든 것에 대한 소화력이 넘쳐야 즐겁게 사는 것이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하나님의 지혜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지 못하면 미련한 것을 품은 것이다. 마음에 가득한 미련을 쏟아내는 것을 즐거워하나 자신과 가정과 나라를 망하게 하는 독극물이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통제는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는 유일무이 하나님의 명철이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통제를 거부하면 그 사랑의 즐거움이 없기에 상한 영혼들이 자신과 가정과 나라를 망하게 한다.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8-0191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