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칼럼
2019년 5월 25일   13:04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식량난 비상 걸린 중국 "돼지열병 이어 애벌레 피해"
이효주 기자 
돼지열병으로 비상이 걸린 중국이 설상가상으로 농작물에 치명적인 밤나방 애벌레 피해로 식량난까지 겪게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CNBC는 8일(현지시간) 미국 농무부 발표를 인용해 밤나방 애벌레 확산으로 중국이 옥수수, 콩, 쌀 등 주요 작물 생산에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밤나방 애벌레 확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중국의 곡물생산이 급감하고, 해외 수입이 급증하면서 전세계 곡물가격을 급격하게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동물사료와 콩기름을 짜고, 두부를 만드는데 쓰이는 대두의 경우 현재 중국은 연간 약 1600만t을 생산하지만, 수입은 8000만t을 넘는다. 

대두 등 작물을 엄청난 속도로 갉아먹는 밤나방 애벌레는 지난 1월 최초 발견된 뒤 현재 최소 6개 성에 확산됐고, 1년안에 중국 전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USDA는 예상하고 있다.  

미국 농무부는 보고서에서 "중국의 민간·정부 식량보존 전문가들이 밤나방 확산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다고 보고하고 있다"면서 중국 농민들 대부분이 밤나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훈련이 안돼있고, 방역을 위한 자금도 충분치 않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어 "앞으로 12개월안에 중국 곡창지대 전역으로 해충이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텍사스 A&M 농생물연장서비스의 곤충학자 앨런 낫츤은 "통제 프로그램이 자리잡기 전까지는 초기 피해가 막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밤나방 애벌레는 아프리카에 심각한 경제적 충격을 주고 있어 초기에 대응을 잘못하면 중국 역시 심각한 피해에 맞닥뜨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아프리카는 2016년 이후 밤나방 애벌레 확산으로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입고 있다. 

또다른 밤나방 애벌레 피해지역인 미국과 멕시코는 사정이 다르다. 일부 내성이 생기는 애벌레도 나타나고는 있지만 대부분 지역에서 살충제 살포로 확산이 통제되고 있다.  

또 미국의 경우 옥수수와 면화는 유전자조작(GMO) 작물을 통해 어느 정도 확산을 막고 있기도 하다. USDA는 "공식적으로 중국 당국이 이 해충을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한 비상대응 계획을 가동한 상태"라면서 그러나 "중국에는 천적이 없어 다른 어떤 작물보다도 옥수수, 쌀, 밀, 수수, 사탕수수, 면화, 대두, 땅콩 생산이 줄고, 품질도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밤나방 애벌레 확산은 하필 중국에 돼지열병이 확산돼 단백질 공급에 비상이 걸리고, 미국과 무역전쟁 속에서 대두·옥수수 등의 국내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노력하고 있는 시기에 터져 중국을 식량난·육류난을 동시에 부르게 됐다. 

네덜란드 라보뱅크는 중국 돼지 최대 2억마리가 돼지열병에 감염될 수 있고, 이에따라 돼지고기 생산은 30% 급감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돼지고기 열병으로 돼지고기는 물론이고 돼지고기를 대체하기 위한 닭고기, 소고기 등 육류수입을 늘려 전세계 육류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는 중국이 이번에는 밤나방 애벌레 확산 타격으로 전세계 곡물 가격을 치솟게 할 것으로 우려된다.  

한편 USDA는 이번 밤나방 애벌레가 지난해 인도에서 방글라데시, 미얀마로 번진 종으로 보고, 중국에는 미얀마에서 흘러들어갔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효주 기자
 
 
 
등록일 : 2019-05-10 (03:20)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성령의 등불만이 나라를 살린다.
[ 19-05-25 ]
[조갑제 칼럼]
[김성욱 칼럼]
[남신우 칼럼]
[수잔숄티 칼럼]
[김필재 칼럼]
[인권투사 칼럼]
[이사야의 회복]
[창조의 희망]
[구국의 시와 격문]
[구국의 예언]
글이 없습니다.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9-0877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